강정희 전남도의원, ‘공공갈등관리’ 위한 토론회 개최

  • “효율적인 갈등관리로 사회적 비용 줄여야”



  • 전남도의회 강정희 보건복지환경위원장(더불어민주당·여수6)은 지난 18일 전남도의회 초의실에서 ‘전라남도 공공갈등 예방 및 해결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전라남도 갈등예방 및 해결에 관한 조례’ 시행을 계기로 전라남도의 공공갈등 예방과 해결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기조발제에 나선 김대성 책임연구위원(광주전남연구원)은“공공갈등관리시스템 구축방안으로 지역 여건에 적실한 공공 갈등조정체계 구축 및 공공갈등관리시스템 인프라 확충과 내실화, 공공갈등 해결을 위한 협력체계 및 네트워크 활성화가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또 홍수정 갈등조정담당관(서울특별시)은 영상발표를 통해 서울의 갈등관리프로세스를 제시하며 “제도적 측면에서 갈등관리 전담부서가 있어야 하고, 외부 전문가 영입으로 업무유연성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행태적 측면에서는 갈등관리를 위한 역량강화와 함께 단체장의 의지가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진 토론에서 류도암 교수(목포대학교)는 “전남의 공공갈등관리에 대한 시스템적 접근에서 중요한 것은 갈등DB, 갈등관리교육, 연구네트워크, 마을분쟁해결센터 등의 참여형 갈등관리조직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서울YMCA 주건일 간사는 “‘조직된 주민자치 역량’이 공공갈등 해소의 기초이고, 지속가능한 공동체 비전을 세워가는 데서 갈등예방과 해결이 시작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조옥현 전남도의원(더불어민주당ㆍ목포2)은 교육현장의 분야별 갈등 해법을 제시하면서 “2012년 시범 실시된 ‘또래조정 시범학교 운영사업’이 긍정적인 효과가 확인된 만큼 지속적으로 이뤄줘야 하고, 또래조정이 활성화되기 위한 학교환경을 조성해야 한다.”고 주장해 눈길을 끌었다.

    끝으로 토론에 나선 전라남도 임윤섭 자치행정과장은 “현재 전남도는 갈등관리 전담팀이 조직되어 있지 않고 관련 예산도 세워져 있지 않아 적극적인 업무 처리에는 한계가 있지만 ‘갈등관리기본법’ 제정이 검토 중이고 앞으로 갈등관리가 활성화될 예정이므로 별도 예산을 편성하여 운영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토론회 좌장을 맡은 강정희 위원장은 “전라남도 또한 군 공항 이전문제, 나주SRF발전소 문제 등 각종 개발과 환경에 대한 갈등이 증가하고 있으나, 갈등의 해결을 노련한 정치인 및 공무원들의 노력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고 말했다. 이어 “도와 시군이 공공갈등의 효율적인 관리로 사회적 비용을 줄이기 위한 갈등관리프로세스 구축 및 운영을 위한 전담설치와 예산 확보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주문했다. 

    한편 전라남도는 지난 6월 강정희 위원장이 대표발의한 ‘전라남도 갈등예방 및 해결에 관한 조례’가 제정되어 시행 중에 있다. 

    • 관리자 news@jeolla.com
    • Facebook Twitter KakaoStory Naver NaverBand